반응형

    거북목과 일자목 차이는 목 뼈 7마디 상태로 나뉜다. 거북목은 목뼈가 등 쪽으로 휘고, 일자목은 곧게 펴진 상태다. 휘거나 펴진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경추 전만이다. 경추 전만은 몸을 옆에서 볼 때 목 뼈가 몸 앞쪽으로 자연스러운 C자형 곡선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경추 전만

    경추 전만 엑스레이 사진

    건강한 목 뼈는 옆에서 볼 때 몸 앞쪽으로 자연스러운 C자형 곡선을 이룬다. 이 곡선을 경추 전만이라고 한다. 경추는 목 뼈이고, 전만은 앞으로 휘어 있다는 뜻이다. 머리 무게를 잘 지탱하고, 머리를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경추 모양이 앞으로 적당히 휘어있는 경추 전만 상태이다. 인간이 오랜 동안 진화 하면서 찾아낸 가장 이상적인 형태이다. 

     

    1. 목 디스크

    7 개의 경추 사이에 물렁뼈인 디스크가 있다. 디스크는 가운데 있는 수핵을 질긴 섬유륜이 감싸고 있는 납작한 모양의 구조물이다. 흔히 목 디스크, 목 디스크 탈출, 목 디스크 돌출, 추간판 탈출 등의 병명은 경추 사이에 있는 물렁뼈인 디스크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이다. 

     

    2. 목 디스크 원인

    목 디스크 문제는 대부분 생활습관이나 외부 충격 때문에 경추전만이 무너져 생긴다. 경추전만이 무너지는 것을 경추전만 소실이라고 한다. 경추전만 소실로 생기는 목 뼈의 변형을 생긴 모양에 따라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3. 경추전만 측정

    7번 경추 바닥면 중앙과 2번 경추 바닥면 중앙을 연결한 선 사이의 각도를 측정한다. 35도 미만은 과소 전만, 45도 이상은 과다 전만이라고 한다.

     

     

    일자목 증후군

    일자목 증후군 엑스레이 사진

    경추 전만이 소실되어 목 뼈가 일자형으로 변형된 상태를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경추 각도가 감소해 직선이 된 것이다. 경추전만 소실 또는 경추의 직선화 라고 한다. 목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목 디스크에 걸리는 압력이 증가된다.

     

    1. 일자목 증후군의 원인

    경추전만이 소실되고 일자목이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이다. 고개를 오랜 시간 숙이고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면 목 앞쪽 근육은 긴장하고 뒤편 근육은 늘어나 점점 약해진다. 특히 경추 앞쪽 깊은 곳에 있는 근육이 짧아지며 그 결과로 목뼈가 일자로 변형된다.

     

    2. 일자목 증후군 증상

    목과 함께 척추 전체의 유연성이 떨어진다. 목 주변 근육과 어깨에 통증이 느껴진다. 곡선 통로를 지나던 신경이 일직선으로 당겨지며 손발 저림, 운동기능 저하 등이 나타난다. 두통, 시력저하, 이명 등 연관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엑스레이 사진

    경추 전만이 소실되어 목 뼈가 몸 뒤쪽으로 휘어 있는 상태를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경추 후만 상태다. 등에 있는 흉추와 같이 뒤쪽으로 역 C자 이루며 옆에서 보면 마치 목을 빼고 있는 거북이와 비슷한 모양이라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1. 거북목 증후군 원인

    거북목 증후군 원인도 일자목 증후군 원인과 다르지 않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사용하거나,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를 장시간 같은 자세로 보면 목 앞쪽 근육이 짧아져 목 뼈의 변형을 가져오는 것이다. 드물게 사고로 강한 충격을 받아서 생기기도 한다.

     

    2. 거북목 증후군 증상

    일자목 증후군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목, 어깨 근육이 경직되고 통증이 느껴진다. 손발 저림, 운동기능 저하 등이 나타난다. 두통, 시력저하, 이명 등 연관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예방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경추 전만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경추 전만은 요추전만이 선행되어야 한다. 허리를 곧게 펴고 고개를 숙인 채 오래 휴대폰, 노트북, 모니터 등을 내려다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끔 견갑골을 모으고 목을 뒤로 젖히는 맥켄지 신전운동을 하면 좋다.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받침대를 이용해 고개를 들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다.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치료

    요추전만이 소실되어 생기는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치료는 요추전만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전문의 진료후 증상에 맞춰 진행하는 도수치료이다. 자가 치료 방법으로는 맥켄지 신전운동이 있다. 30 간격으로 1회씩 진행하면 도움이 된다. 수면 시간에 목 뒤에 경추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경추전만 회복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과 환경을 바꾸는 것이다. 휴대폰 사용을 줄이고, 모니터를 높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마치며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발병 이전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컴퓨터 모니터를 시선보다 높게 설치하고, 휴대폰 사용 시간을 줄이자. 목 뼈의 변형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경추전만을 다시 회복 하도록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 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을 방치하면 목 디스크에 손상을 가져와 더 큰 고통을 받게 될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