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은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라면 연 1회 건강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면 자기 부담금 1만대로 치석 제거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연 1회 스케일링만 받아도 대부분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이란?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는 치태, 치석 등 치아에 부착된 딱딱한 침착물을 치과에서 전문 의료 장비를 이용해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을 뜻 합니다.
스케일링 효과는?
치석은 쉽게 말하자면 음식물 찌꺼기가 딱딱하게 굳은 것입니다. 치석은 세균 덩어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세균이 많아 치은염, 치주염 등 여러 잇몸병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면 잇몸에 생기는 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착색 물질을 제거해 치아가 깨끗해져서 보기도 좋아집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몇 번 하는 것이 좋은가?
건강한 성인 이라면 1년에 한 번 정도 치석 제거 스케일링을 받으면 됩니다. 당뇨병 환자, 흡연자, 65세 이상 고령자, 임플란트 시술자 등은 가급적 1년에 2회 정도 치석 제거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은?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는 치석 제거 스케일링을 1년에 1회 건강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1만 원대 자기 부담금으로 치석제거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국민의 1/5 즉, 20% 정도만 1년에 1회 이상 치석 제거를 위한 스케일링을 받는다고 합니다. 치석은 음식물이 쌓인 덩어리로 세균이 많습니다. 방치하면 잇몸에 병을 일으키고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도 저렴합니다. 최소한 1년에 한 번 정도는 치석 제거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