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 효능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염증 작용으로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우슬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어혈을 풀어주는 기능이 있어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우슬 이란?
우슬은 비름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여린잎은 나물로 먹고, 뿌리를 약으로 쓴다. 전국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약초이다. 이뇨제와 강장재로 쓰인다. 씨에 가시가 있어 지나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붙어 쉽게 이동하여 번식한다.
우슬(牛膝)의 한자 표기는 '소 우(牛)' '무릎 슬(膝)'이다. 우리말로 옮기면 쇠무릎. 한자를 글자 그대로 풀어쓴 쇠무릎이 우슬의 우리말 표기이다. 위아래 가는 줄기가 볼록한 매듭으로 연결되는 모습이 영락없이 소의 무릎과 닮아있어 우슬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우보천리(牛步千里)라는 말이 있다. 소의 걸음으로 천리를 간다는 뜻이다. 소의 다리를 보면 위 아래 다리는 가는 반면 유독 무릎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있다. 천천히 걷지만 천리를 끄덕 없이 가는 튼튼한 다리 힘의 비밀이 우슬, 즉 소의 무릎에 숨어있는 것이 아닌가 추정해 본다.
우슬의 성분
사포닌, 카테킨, 에스디스테론, 이코노스테론, 다당류, 올레아놀산, 칼슘 등이 주성분이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염증으로 인한 관절 통증 완화에 좋다.
우슬 효능
- 관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 염증을 막아 관절염에 좋다.
-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 건강에 좋다.
-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 효과가 있다
-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 이뇨 및 강장 효과가 있다
우슬 부작용
우슬은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는데 임산부나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여성에게는 좋지 않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과다 복용 시 설사나 복통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섭취를 줄이면 된다.
우슬 먹는 법
- 우슬 환은 1회 20~30알씩 물과 함께 1일 1~3회 먹는다
- 우슬 분말은 1회 3~5g을 물, 주스, 우유 등에 타 1일 1~3회 먹는다
- 우슬즙(진액)은 1회 100ml 씩 1일 1~3회 먹는다.
- 우슬차 티백은 뜨거운 물120ml에 티백 1개를 넣어 우려 마신다
- 말린 우슬은 물 2리터에 우슬 20g을 넣고 천천히 끓여 두고 마신다
우슬 차 만드는 법
우슬 채취
- 우슬 채취 시기는 초겨울 땅이 얼기 전이 좋다
- 길가나 농지 주변은 중금속이나 농약 오염 위험이 있어 피한다
- 땅에서 채취한 우슬은 흙을 잘 털어 가져온다
우슬 손질 및 건조
- 잔뿌리 사이 흙이 없도록 충분히 씻는다
- 그늘에서 건조한다
- 마른 우슬을 10Cm 정도 길이로 자른다
- 다시 한 번 더 건조한 다음 밀봉해서 보관한다
우슬차 우려 먹는 법
- 물 2L에 우슬 20g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 불을 줄여 30분 정도 더 뭉근하게 끓인다.
- 우슬을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며 물처럼 마신다.
우슬 가격
국내산 말린 우슬 가격은 300g에 1만 5천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마치며...
우슬은 쇠무릎이라는 이름에서 보듯 관절과 뼈 건강에 좋다. 뿐만 아니라 이뇨 및 강정제로 좋다.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지천으로 있어 오랜 세월 많은 사람들의 상비약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그만큼 부작용은 거의 없다. 요즘은 제배가 이루어지고 있어 사철 쉽게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