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의 역사는 1800년대 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존재 만으로도 보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해주는 풍선은 매우 효과적인 이벤트와 프로모션 행사 도구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주는 힘을 가진 풍선의 감춰진 진가를 드러내 봅니다.
풍선의 역사
한눈을 파는 사이 아이의 손을 떠난 풍선이 두둥실 하늘 높이 떠오릅니다. 풍선을 잃은 아쉬움도 잠시, 솜사탕 같은 구름에 닿을 듯 끝없이 떠오르는 풍선이 아이는 마냥 신기합니다. 맑은 눈동자 안에 머물던 풍선이 하늘 높이 사라지면 아이의 기억에서도 멀어집니다.
풍선은 동물의 방광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1800년대 초반에 처음으로 고무풍선이 발명되었습니다. 1840년대 이르러 오늘날과 같은 풍선이 상용화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오랜 세월 동안 그 모양 그대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재질이 개선되고 몇 가지 모양이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바람을 불어 부풀리는 기본 구조에는 변함없습니다.
- 풍선은 1800년대 동물의 방광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 1840년대 오늘날과 같은 고무 풍선이 개발 되었습니다.
풍선에 얽힌 추억
어릴 때 문방구에서 풍선 뽑기를 하던 추억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번호를 매긴 풍선을 죽 붙여놓고, 아래에서 번호를 뽑아 해당되는 풍선을 갖게 되는 풍선 뽑기 판 하나쯤은 어느 문방구나 걸려 있었습니다. 길고 커다란 풍선은 어찌 그리도 뽑히지 않던지, 참 애가 타는 일이 아닐 수 없었죠.
그렇게 누구나 풍선에 얽힌 추억 하나쯤은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회 날이면 어디서 왔는지 자전거에 잔뜩 묶어 두둥실 띄워 놓고 팔던 수소풍선, 어렵게 부모님을 졸라서 산 풍선이 구멍이 나 불 수 없어 절망하던 일, 맘에 두었던 학과 친구와 수련회에서 풍선 터트리기 게임을 하던 추억 말입니다.
- 누구에게나 풍선에 얽힌 추억 하나쯤은 있습니다.
이벤트 도구
누구에게나 즐거운 추억으로 자리 잡고 있어서 일까요? 날이 갈수록 공감을 전달하는 매체로서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이벤트에서 풍선은 확고한 프로모션 도구로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최첨단의 기술을 응용한 수백수천 가지 기상천외한 도구들이 동원되는 틈바구니에서 풍선은 유행에 뒤 떨어졌다 거나, 진부 하다는 평가 없이 당당히 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기를 이어가는 풍선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작고 단순한 구조 안에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이벤트 툴로서 오랜 생명력을 이어가는 베스트셀러로서 풍선이 가진 특징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해 봅니다.
풍선의 특징
- 풍선은 그 자체 만으로 축제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구조와 사용 방법이 단순합니다.
- 안전합니다.
- 훌륭한 미디어입니다.
첫째, 풍선은 그 자체 만으로 축제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람을 넣어 부풀리는 “확산”의 느낌과 가벼워 쉽게 “부양”하는 느낌, 그리고 원색의 색상은 모두가 사람들에게 “통제와 억압” 보다는 “자유와 즐거움”을 주는 속성 들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속성은 늘 즐거운 상황과 함께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우리의 기억 속에 좋은 추억을 연상시키는 촉매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풍선이라는 대상은 늘 즐거운 추억의 표상이 됩니다.
둘째, 구조와 사용 방법이 단순합니다. 어린아이에게 풍선의 구조를 그려보게 하면 오래 고민할 필요 없이 쉽게 그려냅니다. 풍선은 누구에게나 친숙한 단순 구조물입니다. 풍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구구절절이 설명할 필요가 없어 이벤트 툴로서 널리 사용될 수 있는 조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이라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단순합니다. 풍선 포장지에서 풍선 부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본 적이 있나요? 사용방법의 단순함은 대형 구조물뿐만 아니라, 생일파티 등과 같은 개인 이벤트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즐거운 추억과의 연상작용을 연장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가중시켜 나아갑니다,
셋째, 안전합니다. 이벤트는 대부분 사람과의 접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진행이 됩니다. 도구의 안전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집중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경우 사용하는 툴의 안전성이 중요한 합니다.
가끔씩 애드벌룬과 같은 대형 풍선 구조물의 사고 소식을 접하게 되는데, 이는 비용 절약을 위해 안전성이 떨어지는 수소를 이용해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풍선이 공중으로 떠올라야 하는 상황이라면 수소가 아닌 헬륨가스를 이용하는 것은 상식이 되고 있습니다. 얼마 되지 않는 비용 절감을 위해서 풍선이 가지는 안전성을 위협하는 어리석은 행도만 하지 않는다면 풍선만큼 안전한 이벤트 도구가 없을 것입니다.
넷째, 풍선은 훌륭한 미디어입니다. 동네 통닭집 개점을 신문에 광고할 수는 없지만, 하굣길에 개점 소식이 인쇄된 풍선을 나누어주면 온 동네가 짧은 시간에 풍선의 물결로 뒤덮여 쉽게 개점을 알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들고 간 풍선은 집에서도 며칠은 굴러다녀 온 가족이 보는 ‘열독률 높은 매체’가 됩니다.
풍선의 과제
오랜 세월 많은 즐거움을 주어온 풍선이요즘 몇 가지 문제들로 공격을받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환경호르몬 문제입니다. 어린이들이 입에 대고 부는 재질이니 만큼 소재 개선을 통해 빨리 해결되어야 하겠습니다. 둘째는버려지는 풍선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쉽게 넘어설 수 있습니다. 역사를가진 풍선이 정도의 도전은 거뜬히 물리칠 것입니다. 그리고 늘 그랬듯이 그 화사한모습으로 우리 곁에 영원히 함께 할것입니다.
- 환경 호르몬을 배출하지 않는 재질 개발이 필요합니다.
- 버려지는 풍선의 환영 오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마치며
풍선의 오랜 역사와 함께 우리 곁에 함께 할 수 있었던 속성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환경오염과 환경 호르몬 문제 등을 해결하고 영원히 추억속에 머무는 미디어로써 작지만 큰 풍선의 역할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