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물식은 자연에서 얻은 그대로 가공하지 않은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먹는 식사법입니다. 끼니나 양을 줄이지 않고 마음껏 먹습니다. 마음껏 먹으면서도 체중이 줄어 어렵지 않은 다이어트이자 치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최근에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자연식물식 이란?
자연식물식은 자연에서 얻은 식물성 식품을 최소한의 조리 과정만을 거쳐 먹는 식사법입니다. 채식이나 비건과는 동물성 식품을 배제하고 식물성 식품을 먹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채식 또는 비건을 하는 사람들이 식물성 식재료를 공장에서 가공한 빵, 과자, 면, 라면, 음료, 콩고기 등을 허용하는 반면 자연식물식은 그러한 2차 가공 식품까지 배제한다는 점은 다릅니다.
- 최소한의 조리 과정을 거쳐 먹는 식사법입니다.
- 자연식물식은 가공한 식물성 식품도 배제한다는 측면에서 채식과 다릅니다.
허용하는 식품
가공하지 않은 자연 상태의 과일과 채소. 현미 귀리 옥수수와 같은 통곡물. 유전자 조작이나 가공하지 않은 콩. 원당, 천일염 등과 같은 자연 상태의 양념류. 전통 방법으로 만든 두부. 메주를 띄워 천일염을 더해 전통 방식으로 만든 된장과 간장 등을 활용해 최소한으로 조리해 먹습니다.
- 과일, 채소와 같이 자연상태 그대로 가공하지 않는 음식
- 현미, 귀리와 같이 통곡물을 최소한으로 조리한 음식
- 원당, 천일염과 같이 자연 상태의 앙념류
- 된장, 고추장과 같이 전통 방식으로 제조한 장류
배제하는 식품
배제하는 식품을 요약하면 고기, 생선, 달걀, 우유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소, 돼지, 닭 등 육류 및 가금류. 고기와 이를 가공하여 만든 햄, 소시지 가공육. 고등어, 삼치, 갈치 등 생선류. 소라, 바지락 키조개 등 어패류. 새우, 게 등 갑각류. 콩, 밀, 메밀 등 곡물을 가루로 가공하여 만든 면 종류. 콩을 가공하여 만든 콩고기.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유제품. 참기름, 들기름. 버터와 같은 동물성 및 식물성 기름 등을 배제합니다.
- 크게 고기, 생선, 달걀, 우유와 이를 가공한 가공육 및 유제품을 배제합니다.
부작용
1. 단백질 부족
자연식물식뿐만 아니라 채식을 한다고 하면 가장 염려하는 것이 단백질 부족입니다. 사실상 동물성 식품의 단백질도 식물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식물을 초식 동물이 먹어서 생긴 단백질을 사람이 먹는 것이죠. 초식 동물을 매개로 삼지 않더라도 식물을 통해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충분한 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미, 옥수수, 감자, 브로콜리 등 식물성 식품에도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자연식물식을 하는 운동선수, 보디빌더들도 많습니다.
단백질 부족을 염려해 단백질 보조제를 먹어야 되는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가급적 다양하고 충분한 음식물 섭취를 위해 노력했더니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생기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염려하는 탈모도 없습니다. 초기 얼굴이 까칠했던 시기가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 적응이 되면서는 피부에 윤기가 생기면서 오히려 좋아집니다.
- 자연식물식으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가능합니다.
- 다양하고 충분한 음식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 탈모, 얼굴처짐 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고립
외출이나 여행 시 식사가 어렵습니다. 비건이나 채식 식당들도 완전한 자연식물식 메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일반 식사를 하는 분들과 함께 식사하기가 어렵습니다. 잘못하면 공동체에서 고립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도시락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현미밥과 간단한 채소류로 도시락을 준비해서 함께 먹을 수 있는 식당 반찬과 병행해서 식사를 하면 됩니다. 그래도 여러모로 불편하지요. 그래도 주변 사람들과 소통과 교감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동료들과 함께 식사하기 어려운 환경이 많습니다.
- 가끔 도시락을 준비해 동료들과 일반 식당 채소 반찬과 함께 식사를 합니다.
기대효과
자연식물식을 정확히 지속 하면 충분한 양을 세끼 배불리 먹으면서도 살이 빠집니다. 내장 지방뿐만 아니라 피하지방까지 빠집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들로 혈관이 확장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혈압이 안정되고, 당뇨 또는 개선이 됩니다. 체내 여러 만성 염증이 줄어 여러 질병의 치유와 함께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아주 짧은기간 내에 쾌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배변 시간이 짧아지는 것도 덤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피부가 깨끗해지고, 생리통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생리혈이 맑아지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 배고프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 내장지방 뿐만 아니라 피하지방이 빠져 피부가 좋아집니다.
-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낮아지고, 당뇨가 개선됩니다.
- 만성염증이 줄어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 변비가 없어집니다.
주의할 점
탄수화물을 비만의 주범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을 불러오는 탄수화물은 면 종류나 빵과 같이 주로 가공된 식품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을 먹기 때문입니다. 현미, 옥수수, 감자 등 가공하지 않은 자연 상태 그대로의 탄수화물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먹어야 됩니다.
식물성 식품이지만 공장에서 가공을 거친 설탕, 밀가루, 콩 등을 원료 생산한 콩고기 등 식품은 주로 껍질 부분에 있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가 제거되어 급격히 혈당을 올리는 등 문제가 생기므로 멀리해야 합니다.
채소는 한 끼에 70g 내외로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든 음식은 충분히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현미밥을 상추나 김에 싸서 먹게 되면 충분히 씹히지 않아 영양 결핍이 올 수 있습니다. 현미밥만 충분히 씹어서 액체상태에 가까워졌을 때 삼키고 나서 다른 반찬을 또 충분히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갈아서 섬유질은 걸러내고 즙을 내서 먹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과일과 채소도 통째로 천천히 오래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이 들어간 커피, 탄산음료 등도 멀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 밀가루, 콩가루 등 가공된 곡물류는 피합니다.
- 채소는 한끼에 70g 내외로 제한해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합니다.
- 현미밥은 충분히 씹어 먹고 상추나 김에 싸서 먹지 않습니다.
- 과일이나 채소는 즙을 내서 먹지 않습니다.
- 설탕이 많은 탄산음료는 피합니다.
마치며
체질 개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자연식물식은 지구의 환경 오염 등의 문제 개선에도 기여합니다. 1Kg의 육류 생산을 위해서는 열배에 가까운 곡물을 동물에게 먹여야 됩니다. 뿐만 아니라 배출되는 오폐수로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건강한 식사로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행복한 일상을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