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신경 주사는 허리 디스크 주변 신경에 생긴 염증으로 방사통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때 통증 감소를 위해 강력한 염증 치료제인 스테로이드를 신경 뿌리 주변에 주사하는 치료입니다. 주사 후 2 주 정도 지나서 효과가 나기 시작해서 2~3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이 지긋지긋한 방사통의 정체가 뭔가?
허리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터지면 안에 들어있던 젤리 같은 수핵이 흘러나옵니다. 흘러나온 수핵이 닿는 위치에 엉덩이와 허벅지를 거쳐 다리로 연결되는 신경의 뿌리가 있습니다. 디스크 밖으로 흘러나온 수핵이 죽으며 주변 신경 뿌리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손등에 생긴 상처를 건드리면 아픈 것 처럼 염증이 생긴 허리 신경도 자극하면 방사통이라는 통증이 생깁니다. 방사통은 허리에서 시작해서 엉덩이와 허벅지를 거쳐 종아리와 다리로 이어지는 매우 강렬한 통증입니다. 터진 디스크 조각이나 수핵 잔재물이 주변에 있다가 염증이 발생한 신경을 자극해서 생기기도 하고, 몸을 움직일 때 신경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방사통이 생깁니다. 몸을 뒤척이거나 심지어 숨만 크게 쉬어도 다리를 칼로 찌르거나 짖이기는 듯한 통증이 생기죠.
방사통을 없애는 방법은?
방사통을 없애려면 무엇보다 먼저 신경 뿌리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터져 생긴 방사통은 척추관 협착, 디스크 분리 등으로 인한 물리적인 문제가 없다면 신경 뿌리의 염증을 치료하면 줄어들거나 사라집니다. 염증을 치료하고 나서 흘러나온 수핵이 자연 흡수되고 터진 디스크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자연치유되도록 6개월에서 2년 정도 꾸준히 척추위생을 철저히 하면 방사통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방사통이 심하지 않아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라면 약물 치료를 하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방사통이 심하면 가장 먼저 선택하는 치료가 허리 신경 주사입니다. 허리 신경 주사는 병원마다 부르는 이름이 여러가지로 다르지만 허리 뼈 사이 주사로 신경 뿌리 염증을 치료한다는 점에서는 거의 같습니다.
허리 신경 주사는 무슨 약?
생리식염수에 진통을 위한 마취제, 염증 치료를 위한 스테로이드제를 섞어서 주사합니다. 증상에 따라 또는 의사에 따라 섞는 비율이나 양이 달라집니다. 약이 잘 흡수 되도록 돕거나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약물을 혼합하기도 합니다. 섞는 약물에 따라 허리 신경 주사 가격이나 효과가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허리 신경 주사 효과는 얼마만에 나타나는가?
염증 치료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주사를 맞고 약 2 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 2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을 낮추기 위한 약물을 사용해 빠른 진통 효과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허리 신경 주사 부작용은?
허리 신경 주사 부작용은 대부분 염증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는 현대 의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염증 치료제로 지나치게 자주 맞지 않으면 크게 염려할 정도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혈당이 높아지고, 얼굴에 열감이 생기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여성은 자주 맞으면 생리불순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주 맞으면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쳐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를 맞을 때 아픈가?
국소 마취를 하고 주사를 하기 때문에 주사로 인한 통증은 크지 않습니다. 약물이 주입되는 낯선 느낌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방사통 고통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주사 맞는데 걸리는 시간은?
준비하고 주사, 마무리 처치까지 5~10분이면 됩니다. 당일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가급적 당일 운전이나 샤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서 맞는게 좋을까?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에서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허리 신경 주사는 염증이 생긴 신경 뿌리에 얼마나 정확히 약물을 주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병원인가 보다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인이 효과가 없다던데…?
허리 디스크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허리 신경 주사는 정확한 염증 부위를 찾아 주사를 해야 효과가 좋은데 염증 부위 찾기가 쉽지 않아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염증 부위를 찾았다고 해도 근접한 위치에 주사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맞아도 괜찮은가?
통상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3회 까지는 괜찮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통증이 극심한 경우 1주일 간격으로 3회 주사를 하기도 합니다. 섞는 약물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조정하면 됩니다.
허리 신경 주사 가격은?
허리 신경 주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개인에 따라 체감여부는 다르지만 크게 부담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허리 신경주사는 흔히 뼈주사라고 합니다. 척추 뼈 사이에 주사를 놓기 때문에 편하게 부르는 명칭입니다. 허리 디스크가 터져 엉덩이 허벅지 다리에 방사통이 심하다면 주사를 통해 염증을 치료해 통증을 줄이고 재활이나 운동을 통해 디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허리 신경 주사는 비교적 안전한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