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윌리엄스 굴곡운동 방법을 보여주는 그림이미지

    윌리엄스 굴곡운동은 허리 디스크 손상으로 생긴 허리 부근의 요통과 엉덩이에서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이 있다면 절대 하면 안 되는 운동입니다. 아직도 스트레칭을 권장하는 헬스 전문가나 의사가 일부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윌리엄스 굴곡운동

    굴곡운동을 주창한 폴 윌리엄스(Dr. Paul Williams, 1900~1978)는 미국 댈러스의 정형외과 의사입니다. 후방으로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뿌리를 눌려 좌골신경통이 생긴다고 믿었습니다. 그 결과 1937년도에 요추전만을 없애기 위한 굴곡운동(Flexion Exercise)을 고안하여 보급을 했습니다.

    • 윌리엄스 굴곡운동은 1937년도에 개발된 잘못된 허리 디스크 치료 운동 방법입니다

     

    최근 치료 추세는 신전운동

    유튜브 채널 '정선근 TV' 와 저서 '백년허리'를 통해 일반인들이 허리디스크의 원인과 치료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척추의 신', '허리의 신'이라는 별명을 얻고 있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는 대부분의 허리 디스크로 인한 통증 치료에 신전운동을 통한 요추전만 자세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윌리엄스 박사와는 정반대 운동을 해야 된다는 주장입니다.

     

    윌리엄스 박사의 굴곡운동은 허리 디스크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해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수많은 전 세계 의학계의 최근 연구를 검토하고, 7만여 건에 이르는 임상 치료 경험뿐만 아니라 자신 역시 헬스 운동 중 생긴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며 치료하는 과정에서 몸으로 겪으며 내린 결론입니다.

     

    꼭 병원 임상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일상에서도 스스로 신전운동을 통해 통증을 극복한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 신전운동을 통한 요추전만 회복을 강조합니다.

     

    아직도 굴곡운동 권하는 사회

    허리 디스크 통증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직도 위 그림과 같은 윌리엄스 굴곡운동을 권유하는 병원, 헬스 트레이너, 재활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과거 윌리엄스 박사의 주장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윌리엄스 박사의 굴곡운동은 최근까지도 의과대학생들의 교과서에 실려 있어서 그 영향력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당시 교육을 받은 의료인들이 굴곡운동을 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헬스 운동 동작에에 굴곡운동은 거의 빠짐없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헬스 트레이닝 운동 동작의 근거로 윌리엄스 굴곡운동이 자주 소환될 수밖에 없습니다. 허리 디스크 손상을 겪지 않은 건강한 허리를 가진 경우 굴곡운동을 통한 근력 향상은 건강한 허리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거나 허리 디스크 손상을 경험한 경우 굴곡운동은 득 보다 실이 많습니다.

     

    • 과거 교과서에서 윌리엄스 굴곡운동을 배운 의사들이 아직도 굴곡운동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 헬스클럽에서 굴곡운동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전운동을 하라

    허리 디스크 부상으로 치료를 했거나 치료 중에 있다면 신전운동을 해야 됩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는 굴곡운동을 당장 멈춰야 합니다. 굴곡운동은 디스크 앞쪽이 눌리며 압력을 받은 수핵이 뒤쪽 섬유륜에 압력을 가해 찢어진 허리 디스크에 더 큰 손상을 가져옵니다. 흘러나온 수핵이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참기 힘든 방사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신전운동을 통해 요추전만을 유지해 허리 디스크가 고른 압력을 받고 찢어진 후방 섬유륜이 붙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굴곡운동은 찢어진 허리 디스크에 더욱 압력을 가해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마치며

    허리 디스크 손상으로 허리 주변이나 다리에 이르는 방사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구부리는 스트레칭과 같은 굴곡운동을 권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한 허리를 가진 경우는 괜찮지만 허리 디스크 손상이 있는 분이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몸을 앞으로 구부리지 않고 요추전만을 만드는 신전운동을 꾸준히 하면 지긋지긋한 허리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통증 완화를 위한 엎드려 하는 신전운동 4단계

    신전운동(伸展運動)이란 신체의 특정 부분을 늘려주는 운동이다. 허리 디스크 신전운동은 요통을 짧은 시간안에 진정시키고, 손상된 디스크의 회복을 돕는 보존치료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noscale.tistory.com

     

     

     

    허리 디스크 통증 완화를 위한 서서 하는 신전운동

    허리 디스크 통증의 완화와 손상된 디스크를 아물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서하는 신전운동 방법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자. 모든 운동이 정확한 자세와 방법을 알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noscale.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